스타트업 UX마케팅” -임석영-_20160830

 


1. 스타트업은?


- 기존 고객이 없다.

- 때문에 새로운 고객을 만나야 한다

- 만난다는 것은 결국 마케팅이다.



2. 새로운 고객은?


- 새로운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다.



3. 새로운 경험은?


- 고객의 강력한 목적에서 나온다.

- 고객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는 과정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전달 해야 한다. (가치전달은 곧 UX마케팅이다.)




4. 앞으로는 시장 환경은?


> 앞으로 소비자는 내가 원하는 제품, 서비스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기기를 이용해서 원하는 결제방식으로 원하는 혜택을 받으며 원하는 사람들과 공유하며 소비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고객 동선 데이터 & UX 가 중요하다. 고객은 항상 무언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움직이고 행동한다. (고객의 길목 > 고객의 행동 > 고객의 경험 > UX > UX마케팅)

 


5. 고객의 길목을 지키는 UX마케팅


1) 고객이 어떤 길로 다니는지를 알아야 길목을 지키지!


2) 사용자의 그룹을 나눠야 한다. (목적/경험을 분류하자)


3) 도출된 사용자 그룹을 중요도 비중과 유사도로 구분하여 정리.


4) 도출된 사용자 그룹별로 사용자의 주요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 수행하는 태스크를 정리하자



6. 핵심은?


고객의 유형에 따라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이 달라진다.

고객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반드시 한다.

 


7. 마케팅은?


이벤트? 제휴?가 아니다.

입소문이 날 만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

때문에 입소문이 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야 한다.

 


8. 서비스를 만들기 전에 고객을 경험 하자!


- MVP(최소 존속 제품)가 답이다



9. 첫 고객은 누구? 어디서?


> AARRR 분석.



10. 초기 진성 사용자


1) 최대한 좁혀야 함.


2) 반복적인 노출로 중독 시켜야 한다


- 나를 믿는 업체 친구들부터


- 업계 모임도 꼭 나쁜건 아니다.


- 친한 사람 보단 느슨한 관계가 기회를 물어라 주더라.


- 노출보다는 인식의 싸움(서비스, 회사의 신뢰도 중요)


-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시나리오 메시지를 내 던져야 함.


(*어떤 검색으로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매일 확인하자. – 홍보 키워드 잡아내기)

(*네이버 > 검색광고 > 도구 > 키워드검색 >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 키워드 알려줌. 이것을 활용하자.)

(*네이버에서 검색 많이 한다는 건 구글에서도 검색 많이 한다는 뜻이다.)



11. 광고, 난 왜 효과가 없지? 페이스북 광고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1) 고객의 길목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페이스북! (참고 : 페이스북 평균 광고 클릭률은 1 %)

한번이라도 홈페이지에 방문했던 사람을 기존 고객으로 봄. 그래서 기존 고객에겐 서비스 설명 보단 다른 메시지가 나가야함.


2) 우리 사용자의 데이터를 쪼개서 엑셀파일로 분류한 다음 페이스북에 입력하면 고객리스트가 나온다. 그 사람들을 타겟으로 광고 돌리기.


3) 페이스북 픽셀과 SDK를 우리 서비스에 심어라.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픽셀 심기 : 비즈니스 관리자 > 도구 > 픽셀 > 픽셀 코드보기 > 코드 복사 > /앱 페이지에 심기


타겟 만들기 : 1. 맞춤 타겟(서비스를 잘 알 수도 있는 사람) > 고객 리스트 (우리 회사 고객 이메일 혹인 전화번호 넣기, 전체로 넣어도 되고, 유형별로 잘라서 넣어도 됨.) 올리기. > 웹사이트 트래픽 : 우리 웹사이트에 페이지별로 방문한 고객 구분하여 광고 노출할 수 있음.


유사 타겟(서비스를 잘 모르니만 호감도가 높을 수 있는 사람) : 소스 클릭 > 만들어 둔 맞춤 타겟 리스트 뜸 > 타겟 클릭 > 타겟 크기 설정 > 확인


광고 만들기 :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 클릭 > 맞춤 타겟 클릭 > 타겟 선택 > 연령대, 성별, 위치 체크 > 광고 만들기(메시지 중요, 타겟에 맞게!)



12. 정리


1)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광고는 자제 하자.(잘게 잘라서 타겟 설정하면 경쟁률이 떨어져 오히려 클릭당 과금이 낮다)


2) 타겟을 정교하게 설정하여 광고 수를 많이 만드는 것이 더 좋다.


3) 광고별 타겟이 중복되면 노출 자체가 안된다. 타겟은 모든 광고별로 상이하게 설정해야 한다.  


4) 1주일 이상 같은 내용의 광고를 집행 하지 마라


5) 다른 광고의 잘된 케이스를 끊임 없이 연구하라.

 


13. 그 외 기타.


1) 콘텐츠 관련 : 지속적이고 끈질긴 콘텐츠 작성은 훌륭한 지렛대이다. 콘텐츠는 즉각적인 효과는 없다. 주기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2) 네이버 담당자와 친해져라 : 스타트업 패키지, 행사, 캠페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라.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면 회원수 증가 및 브랜드 홍보에 좋음.


3) 플랫텀, 비석세스와 친해져라. 이 두 언론사는 네이버와 친하다. 두 언론사에 노출되는 기사가 네이버에 노출이 잘된다.


4) 함께하면 곱하기가 된다 : 업체끼리 협력하라. 페이스북 광고 타겟 리스트는 회사간 공유가 가능하다. 양사의 사용자가 비슷한 유형일 경우 공유하라.


5) 마케팅은 관계를 맺는 일이다. 협의가 아닌 광의의 마케팅이 필요하다. 측정과 분석의 중요하고, 우리 고객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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