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9(금) 소셜마케팅 2016 블로거 아카데미 교육을 다녀와서 강연 내용 요약 및 후기를 작성해 보았다. 


1. 소셜미디어 다 플랫폼 대응 (김철환 - 적정마케팅연구소) 


1) 소셜미디어 특정상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되면 많은 구독자를 모으기 어렵다. 특정 주제, 특정 타켓에 집중해야 구독자가 많다. 사업 분야 별로, 제품 별로 소셜 미디어를 따로 이용해야 한다.

- 유사 플랫폼에 하나의 콘텐츠를 동시에 배포.

2) 인스타그램 : 날 것 그대로의 느낌, 인위적인 느낌은 거부감을 준다.

3) 콘텐츠 발행 순서 : 검색 중심 채널/검색엔진최적화(홈페이지, 블로그, 유튜 등) > 구독 중심 채널/시각 정보 최적화(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4) 구독자를 모으는 방법 ? 기업이 미디어가 되어야 한다. 특정 기업, 특정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최대한 노출 시켜지 말아야 한다.

5) 유익한 콘텐츠를 매일 꾸준하게 올릴 자신이 없다면 소셜 미디어 채널을 아예 운영하지 않는것도 전략이다. > 철처히 광고 플래폼으로 우리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도 전략이다.

6) 광고전 테스트를 꼭 해봐야 한다. 어느 플랫폼이 우리에게 맞는 건지 !

  Ex) 매월 광고 예산의 00%를 새로운 광고 플랫폼에 활용할거다.

7) 소셜미디어는 공짜가 아니다. 광고를 돌리는게  ROI 측면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공유해주는 콘텐츠에 광고비를 몰아줘라.

8) 쉐어러블 콘텐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9) 콘텐츠 성과 = VC(OT+PR)X 각인계수

10) 소셜미디어 채널의 실제 도달률 개선 : 팬들이 얼마나 많이 좋아요를 누르느냐. 가장 중요하게 볼 수 있는 반응은 공유!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는 콘텐츠 일수록 도달률이 높다.

11) 소셜미디어에서 좋아요와 공유가 많이 될수록 검색에서 상위 노출 된다

12)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 우리 고객들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서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해 하도록 만드는 것.

13) 마케팅은 인지과 구매 전환 활동이 전부가 아니다.

초기(인지,방문) > 현재(구매, 재구매) >향후(바이럴) : 이렇게 한 사이클로 돌아가야 한다.

14) 우리 서비스를 콘텐츠라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고객 경험에 반영해 보자. 우리 서비스를 개인화 시켜 보자.

Ex)봉봉 테스트 : 테스트의 결과가 개인의 이야기 이다.

   코카콜라 : 흔한 이름을 제품에 새김 (고객 개개인과의 관련성을 줌

15) 제품의 의외성 : 예시- 허니버터칩

16)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댓글’, ‘공유라는 텍스트가 남발하는 콘텐츠는 제한함

17) 콘텐츠에 우리의 서비스를 알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18) 소셜미디어에서 마케팅의 주도권이 고객에게 넘어가 있다.

19) 차별화 = 개인화, 자랑거리의 제공, 의외성(낯선 것)

20) 1. 성격이 비슷한 플랫폼을 묶자, 이종 플랫폼 간에 호환되는 콘텐츠 제작, 페이드 미디어 기반의 미디어믹스, 쉐어러블 콘텐츠 중심의 언드 미디어 전략, 쉐어러블 제품, 쉐어러플 미디어 전략으로 !

 

* 이벤트는 사람들이 공유를 하지 않는다. 이벤트 참여 결과가 개인적인 이야기로 이어질 수 있다면 공유를 일으킬 수 있다.

 

 

2. 브랜드 마케팅 혁신의 4가지 키워드 페이스북 코리아 (손익규)


1)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 그들을 이해하고, 다가가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 최근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살펴 보자 : 무한한 콘텐츠 공급 vs 한정된 시간, 사람들은 스스로 골라보고 남이 골라주기를 원한다. 아니면 무시해 버린다. 사람들은 자기와 연관된 이야기만 보고자 한다.

-어떤 경로로 경험했든 한 사람으로 인식해야 한다.

2) 모바일에서의 경험 :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야 한다. 페이스북 사용자의 90%는 모두 모바일 이용자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했을 때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어야 사람들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하기 쉽다.

- 사람들은 단 한가지의 목적으로 대부분의 모바일 앱을 이용한다.

- 모바일 중심의 신제품 발표 미디어 모델 : 런칭 전(기대감 주기) > 런칭(홍보 집중) > 런칭 후(지속적인 관심)

3) 새로운 형태의 크레이티브 (=광고의 소재>이미지,영상 등) :

- stop: 새롭거나, 나와 유관하거나, 자극적인

- 느끼고, 공유하기 : 보상이 따라야 한다.

- buy, do : 직접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포맷 , 캔버스(콘텐츠를 인앱 경험으로 전달)

4) 비즈니스 목적(KPI)에 맞는 마케팅 : 클릭은 브랜딩 지표와 무관하다. 소셜 지표에서 비즈니스 지표로 전환.

- 브랜드 effect study : 인지도 향상, 광고 회상도, 메시지 연관성, 브랜드 호감도

- cross media study

- 매체별 도달과 비용 효과를 측정

- 온라인 구매 전환 측정

 

3. 동영상 전성시대, 원조 플랫폼의 힘


1) 롱테일 법칙

2) N스크린

3) 소단위 그룹의 니즈를 파악한다면 청중이 듣고 싶어하는 메시지를 내보낼 수 있다.

4) google preferred – 구글 유튜브 채널 모음 사이트

5) 미디어의 소비 빈도, 소비 태도를 파악해 우리 콘텐츠 소비자를 알아내자.

6) true view 의 기준 : 분명한 의도가 있어야 한다.

Full view : 과금 대상

Partial view

Fan view

Shared view

Click-through view

7) 정기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 > 리 타케팅을 하면서 고객의 인게이지먼트를 올려야 한다.

* 온라인 유튜브의 중요 키워드는 롱테일이다.

* 청중의 힘 : 개개인의 요구가 다양하고, 가치가 다르다.  

* 조회수의 가치 : 단순히 조회수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풀뷰와 같은 원리로 뷰의 가치를 따져야 한다.

* 성과측정은 획일화된 방법이 없다. 사내 KPI 기준에 따라 달라짐.

 

4. ‘트위터라서 가능한 일들, 그리고 마케팅 (@the nolja)


1) 트위터의 특성 : live, public, conversational, distributed(확산성)

2) 브랜드에 정확한 타켓은 없다, 타켓의 상황만 있을 뿐.

 

5. 검색과 광고를 넘어 마케팅 플랫폼으로


1)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플랫폼의 5가지 기능 :

- 연결 기능(복수 그룹 간 교류) : 플랫폼 위에 각각 다른 성격의 그룹이 있다.

- 네트워크 효과(애착 증가) : 피드백을 많이 주는 유저, 광 팬,

- 검색 비용 절약 기능(일정 수준의 질을 보장) : 새로운 고객을 소개시켜 줄 때, 일정 수준 이상의 유저들을 소개.

- 비용 감소 기능(플랫폼이 대신 감당

- 삼각 프리즘 기능(방향 전환) : 만나지 못했을 참여자들이 서로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것. 예를 들어 유튜브를 만드는 창작자가 대기업과 만나 광고를 하는 것과 같은 것.

* 더 많고 더 고도화된 기능 = 참여자에게 돌아가는 더 큰 가치

3) 위대한 마케팅 플랫폼의 조건

- 심층 연결성 : 플랫폼이라면 연결기능, 삼각 프레임 기능이 본연의 역할이다. 하지만 더 나아가 깊숙한 정보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 생각 등이 모아졌을 때 의외의 조합들이 나오는 것. 새로운 것.

- 공개성 : 정보의 개방성. 밖에 있는 정보, 혁신이 들어오지 않는 플랫폼은 도태 될 수 밖에 없다.

- 목적성 : 세상에는 너무 많은 소음이 있다. 소음을 최소화 하고 의도가 많고 그곳에 심혈을 기울이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4) 구글의 변화 방향

- 퍼즐 맞추기 : 모바일 이전의 세상은 유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쿠키 밖에 없었다. 하지만 모바일 세상 오고 유저의 행동 패턴은 다양한 방법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눠지고 있다.

- 앱에서 웹으로의 인덱싱 : 앱 밖의 유저는 앱 안의 모습을 볼 수 없다. 앱은 폐쇄적이다. 그러므로 폐쇄적인 앱을 공개적인 웹으로 연결시켜 개방시켜야 한다. 왜냐면 그것은 발견과, 재활용의 가능성을 훨씬 높여준다. 앱은 진성 유저만 다운 받아 사용한다. 따라서 앱 다운로드에만 신경쓰지 말고, 웹을 통해 앱을 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 수 있도록 해줘야 더 많은 유저를 얻을 수 있다.

-의도가 아이덴티티를 이긴다

*Appkorea@google.com , brandKR@google.com

 

>>> 이 강연을 듣고 느낀 점은 우리 스스로의 KPI기준을 세우고 계속 트라이얼 하는게 중요할 것 같다.

 

6. 중국발 소셜미디어 열풍, 진단과 전망

-위챗을 발전 방향을 살펴 보며 전체 SNS 진행 방향을 살펴보자.


1) 위챗은 라이프 스타일 중심, 모바일 중심.

2) 채팅 베이스로 현금이 오고 간다. (현금 이체)

3) 앱 안에 앱들이 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는!

Ex) 카카오 앱에서 문자로 피자를 주문하고, 계산까지 한 번에.

4) weidian(=mini store) : 위챗에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음. 가게 수가 1년에 삼천 만개 이상 증가. 이 모든 것이 가능해 지려면 서비스 안에서 결제 서비스가 붙어야 함.

5) 모바일 시대에서, 앞으로는 하나의 앱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사고, 팔고 모든게 가능해져야 한다. 카드를 따로 꺼내고, 결제 앱을 따로 설치하는 형태가 사라질 것이다.

 

7. 강연 후 느낌

>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모바일, 개인화 이 두 가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 웹, 앱이 중심. 그리고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성공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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